[아트북] 광고로 읽는 미술사

다아트 김연수 기자 기자 2016.05.06 18:59:41


광고는 현대에 범람하는 이미지 정보의 대표적인 형태다. ‘광고로 읽는 미술사’는 광고에 나타나는 이미지와 시대를 대표하는 미술품의 접점에서 그 숨은 의미와 역사적 배경을 풀어낸 책이다.


저자인 미술평론가 정창진은 서문에서 “영화나 광고의 이미지는 미술이 아니라는 사람들의 미술 일반에 대한 구태의연한 관념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동기”임을 밝힌다.


그는 명화를 차용한 현대의 이미지(광고-영화)와 원화의 유사성을 짚어내지 못하는 사람들의 고정된 사고를 지적하며, 광고 안에 미술이 있고, 미술을 알게 되면 광고가 내포하는 사회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고 했다.


이런 주장은 “순수 예술은 없다”라는 저자의 생각으로부터 비롯된다. 예술은 처음부터 상업적이며 사회적이라는 것이다. 시대별 사회의 특성이 반영되는 광고와 미술의 공통점은 저자가 광고로써 미술사를 돌아볼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논리의 축이다.


정창진은 “광고는 언제나 한 시대의 징후이며 기호”라고 이야기하며, 나아가 “광고를 연구 대상으로 취급하지 않는 미술사는 죽은 미술사”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광고가 활용한 원화들을 고대 이집트부터 현대까지 시대별로 나눠 다룬다. 광고에 가장 많이 활용됐던 르네상스와 19, 20세기의 회화, 조각들, 그리고 20세기 이후의 현대 미술의 역사적 배경과 현 시대에서 그 이미지가 어떤 의미로 변형돼 나타나는지 저자의 직설적이고 군더더기 없는 어법과 함께 알아볼 수 있다.


정창진 지음 / 1만 6천 800원 / 미메시스 펴냄 / 340쪽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다아트 TWITTER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로…
  2. [전시 취재 요청]
    박장배 'Obsession…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
  4. [전시 취재 요청]
    MoPS 삼청별관 《Port…
  5. [전시 취재 요청]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
  6. [전시 취재 요청]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
  7. [전시 취재 요청]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
  8.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
  9.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공모전 '흐름…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
  13. [전시 취재 요청]
    [누크갤러리] 강홍구, 유…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
  15. [전시 취재 요청]
    [금호미술관] 김보희 초…
  16.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웹사이…
  1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
  18. [전시 취재 요청]
    김희조 BYR : Prime El…
  19. [전시 취재 요청]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
  2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
  2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

다아트 추천 동영상

William Kentridge, 'What Will Come'.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