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이나 갤러리에서 작품을 감상 할 때 보다 빠르게 명화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됐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스마트폰용 ‘Daum’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고 있는 사물검색 서비스에 ‘명화 검색’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다음이 지난해 12월 국내 포털 최초로 선보인 사물검색은 이용자가 도서, 영화포스터, 주류 라벨 등 생활에 밀접한 사물을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면 바로 해당 사물에 대한 정보를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번에 선보인 ‘명화 검색’은 프란시스코 고야, 클로드 모네, 빈센트 반고흐 등 유명 거장의 명화를 비롯해 초-중-고등학교 미술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명화 등 약 4500여 점을 검색할 수 있어 사물검색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다. 이용자는 스마트폰용 ‘Daum’ 앱에서 ‘사물’을 클릭한 후 검색하고자 하는 명화를 카메라로 촬영하면 작가, 제작연도, 소장장소 등의 기본 정보와 함께 해당 명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하며 관련 정보를 확인하거나, 작품의 작가나 제목이 기억나지 않을 때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며 제목과 작가, 소장장소 등을 클릭하면 모바일 통합검색결과를 통해 더욱 풍부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자체적으로 확보한 객체인식 기술을 토대로 이번 명화 검색을 구현했으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모두 지원한다. 명화, 책, 와인 등 검색하고자 하는 사물의 카테고리를 먼저 선택하지 않아도 다음이 촬영된 화면의 특징 정보를 추출, DB와 매칭한 후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