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회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에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

다아트 김금영 기자 2019.11.20 13:23:24

‘제28회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 시상식’에 참석한 (왼쪽부터) 에릭 에더 몽블랑 코리아 지사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틸 펠라스 몽블랑 문화재단 이사장. 사진 = 몽블랑

몽블랑은 ‘제28회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의 한국 수상자로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은 1992년부터 매년 세계 각국에서 각 나라의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해 온 후원자들을 선정해 경의를 표하고 격려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올해로 28회를 맞은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에는 한국을 포함한 13개국의 수상자가 발표됐다.

올해의 수상자로는 현대행위예술재단을 설립해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후원하는 미국의 재스퍼 존스, 다양한 분야의 예술을 통해 에이즈(HIV)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자 한 스페인의 한 네프켄, 콜롬비아의 신진 아티스트들을 돕는 문화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오스카 무뇨즈 등이 있다.

한국인 수상자인 현대카드 정태영 부회장은 미술과 건축을 중심으로 예술가의 예술 활동 집중을 꾸준히 장려해 오고 있다는 점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지난 2006년 뉴욕현대미술관(MoMA, 이하 모마)과 현대카드의 파트너십 체결 이후, 다수의 전시 후원을 필두로 국내 디자이너들의 모마 진출을 지원하고 한국인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국내 예술가들과 관계자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국립현대미술관과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을 공동 진행해 국내 젊은 건축가들을 발굴하고, 이들에게 재능을 펼칠 기회와 환경을 제공해왔다.

특히 ‘가파도 프로젝트’가 몽블랑 문화재단의 주목을 받으며 수상자 선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2012년부터 진행된 이 프로젝트는 제주도 남서쪽에 위치한 가파도를 새로운 문화 패러다임 공간으로 바꾸고자 진행된 프로젝트다. 세계 각지에서 가파도로 모인 작가에게 개인 숙소, 작업실, 갤러리, 테라스 등 예술 활동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시설을 제공함과 동시에 가파도의 가치를 알리고 지역 문화의 부흥을 이끌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해엔 이 가파도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보여주는 아카이브 전시를 열었고, 현재도 가파도 문화창작공간에 거주 중인 국내외 예술가들의 후원을 지속하고 있다.

몽블랑 코리아는 11월 15일 ‘2019 몽블랑 문화예술후원자상 시상식’을 진행했다. 수상자에게 문화예술 후원금으로 사용될 상금 1만 5000유로와 수상자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 에디션’ 펜을 함께 수여했다.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 에디션은 과거의 문화예술 후원자를 기리며 매년 선보이는 펜 에디션이다. 올해는 평화와 번영의 시대에 중요한 로마 통치자였던 황제 하드리아누스에게 오마주를 바치는 의미에서 제작된 에디션을 선보였다. 올해 몽블랑 문화예술후원자상 수상자인 정태영 부회장에게 ‘오마주 투 하드리아누스 리미티드 에디션 888’이 전달됐다.

한편 역대 몽블랑 문화예술후원자상 수상자로는 영국의 찰스 왕세자를 비롯해 미국의 록펠러 재단 등이 있다. 한국 수상자로는 파라다이스문화재단 최윤정 이사장, 가나아트·서울옥션 이호재 회장, 송은문화재단 유상덕 이사장, 전 부산국제영화제(BIFF) 김동호 조직위원장 등이 있다.

관련태그
CNB  씨앤비  시앤비  CNB뉴스  씨앤비뉴스

다아트 TWITTER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로…
  2. [전시 취재 요청]
    박장배 'Obsession…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
  4. [전시 취재 요청]
    MoPS 삼청별관 《Port…
  5. [전시 취재 요청]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
  6. [전시 취재 요청]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
  7. [전시 취재 요청]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
  8.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
  9.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공모전 '흐름…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
  13. [전시 취재 요청]
    [누크갤러리] 강홍구, 유…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
  15. [전시 취재 요청]
    [금호미술관] 김보희 초…
  16.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웹사이…
  1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
  18. [전시 취재 요청]
    김희조 BYR : Prime El…
  19. [전시 취재 요청]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
  2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
  2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

다아트 추천 동영상

William Kentridge, 'What Will Come'.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