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부문 4관왕

온·오프 연계 크리스마스 캠페인 및 신세계스퀘어 공개 미디어아트 3개작 선정

다아트 김금영 기자 2025.08.26 15:53:53

크리스마스 캠페인 ‘조이 에브리웨어’ 이미지.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자체 기획한 콘텐츠들이 세계 3대 디자인 상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의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4개의 디자인 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수상한 콘텐츠는 크리스마스 캠페인 ‘조이 에브리웨어’, 신세계스퀘어 미디어아트 ‘타임리스 모먼트’, ‘순종어차의 중구 순례’, ‘음악가의 수트케이스’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캠페인으로 선보인 조이 에브리웨어는 매장 내 프로모션, 소셜미디어 활동, 바이럴 콘텐츠 등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특히 스토리, 소셜 캠페인으로 마련한 ‘헬로 뉴 산타’는 산타가 신세계백화점 SNS 계정을 장악한 듯한 포스팅을 시작으로, 사고 난 썰매를 견인차가 끌고 가는 게릴라 퍼포먼스 연출 등 바이럴 콘텐츠로 화제가 됐다. 캠페인 기간 동안 신세계백화점 공식 SNS 계정은 팔로워가 8만명 이상 증가했고 채널 누적 조회수도 5000만을 넘어섰다.

신세계스퀘어 미디어아트 ‘음악가의 수트케이스’ 이미지. 사진=신세계백화점

올해 신세계스퀘어에 공개한 미디어아트 3개작도 수상 소식을 전했다. 시보 타임리스 모먼트는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콘셉트로 신세계스퀘어가 설치된 신세계백화점 본관의 내, 외관을 주제로 빛, 꽃, 동서고금의 만남, 초현실적 세계 등을 다양한 표현을 적용했다.

국가유산청과 함께 기획한 순종어차의 중구 순례는 순종어차가 서울 시간 여행을 떠나며 만나는 중구의 랜드마크들과 각 시대별 생활상을 영상으로 담아, 국가 유산 순종어차를 소개하면서 서울의 근현대사까지 상징적으로 표현했다.

봄의 생동감을 시청각적으로 전달한 음악가의 수트케이스는 ‘전 세계를 다니는 음악가의 가방 속은 어떨까?’라는 상상에서 출발,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가방 곳곳에서 피어나는 꽃으로 디지털 캔버스를 채웠다.

신세계스퀘어 미디어아트 ‘타임리스 모먼트’ 이미지. 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은 마케팅 캠페인과 미디어아트 등 자체 콘텐츠들과 함께 쇼핑 공간이라는 경계를 넘어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거듭나고 있다. 헬로 뉴 산타의 바이럴 콘텐츠는 도시 곳곳에 재미를 부여했고, 최첨단 아나몰픽 기술로 선보이는 신세계스퀘어의 미디어아트들은 문화예술의 대중화와 도시 경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신세계스퀘어는 올해 여러 K팝 스타들의 뮤직비디오 공개하고 지드래곤과 협업 시보를 상영하며 서울을 찾은 국내외 관광객의 눈길을 끌었다. 실제로 신세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신세계스퀘어 오픈 이후 열흘 만에 20만명, 연말 시즌에는 100만명에 달하는 이들이 신세계백화점 본점을 찾았다. 이를 통해 명동 상권과 지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는 평가다. 올 상반기 또한 신세계백화점 본점 외국인 관광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 증가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신세계가 상품과 쇼핑 환경뿐만 아니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도 디자인과 마케팅 경쟁력을 인정받은 성과”라며, “앞으로도 신세계의 독창적인 콘텐츠를 통해 고객은 물론 서울을 방문하는 전 세계인에게 잊지 못할 도심 속 문화경험을 선사하는 랜드마크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 문화경제 김금영 기자 >

관련태그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스퀘어  미디어아트  국가유산청  지드래곤

다아트 TWITTER

더보기
  1. [전시 취재 요청]
    온/오프라인 프로젝트로…
  2. [전시 취재 요청]
    박장배 'Obsession…
  3.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2020하반기 공…
  4. [전시 취재 요청]
    MoPS 삼청별관 《Port…
  5. [전시 취재 요청]
    한미사진미술관 소장품전…
  6. [전시 취재 요청]
    2020 하반기 갤러리도스…
  7. [전시 취재 요청]
    2020년도 금호창작스튜디…
  8.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갤러리도스 공…
  9. [전시 취재 요청]
    2020하반기 공모전 '흐름…
  1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김수진 '…
  1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강민주 '…
  12.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 도스 기획 맹혜영…
  13. [전시 취재 요청]
    [누크갤러리] 강홍구, 유…
  14.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권지은…
  15. [전시 취재 요청]
    [금호미술관] 김보희 초…
  16. [기타 행사 보도 요청]
    [아트선재센터] 웹사이…
  17.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조재형 '…
  18. [전시 취재 요청]
    김희조 BYR : Prime El…
  19. [전시 취재 요청]
    2019 예비 전속작가제 결…
  20.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백신혜 '…
  21. [전시 취재 요청]
    갤러리도스 기획 이진아 '…

다아트 추천 동영상

William Kentridge, 'What Will Come'. 2007.